티스토리 뷰
멜론 스밍 돌리는법, 팬심으로 대동단결
멜론 음원 순위가 가수에게도 중요하지만 팬들에게도 엄청난 관심사죠.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앨범이 나오면 처음 확인하는게 음원 진입 순위기도 하고, 팬이라면 스밍 돌리는 일을 게을리 할 수 없는것 같습니다.
멜론 스밍 돌리는법 중 우선 주의할점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스밍은 스트리밍에 줄임말로 음악이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 및 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파일을 다운받거나 저장해서 듣는 방법이 아닌 실시간으로 음원을 즐기는 방식을 말하죠. 즉 멜론 스밍을 할때 다운 받은 음원을 듣는것은 카운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시간 재생만이 스트리밍 횟수에 추가된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또한 재생 횟수를 좀 더 빨리 올리기 위해 재생바를 움직이거나 건너뛰기 하면 제대로 스밍 횟수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멜론은 한곡 무한 재생으로 인위적인 차트 급상승을 막기 위해서 1곡당 1시간에 1회만 반영합니다.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들을때는 앨범 전체를 반복재생 해야합니다. 적절하게 1시간 정도 리스트를 만들어서 무한 반복해서 들어야 합니다. 게다가 뮤비로 들어도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소리는 꺼놓아도 관계 없습니다. 수업 또는 근무 중일때는 무음으로 스밍을 돌려도 됩니다. 또한 따로 EQ 설정을 건드릴 필요는 없어요.
멜론 스밍 돌리는법은 좋아하는 가수의 앨범으로 들어가서 전체 재생을 눌러 줍니다. 앨범에서 전체 재생이 아니라 원하는 곡을 담아서 스밍을 해도 관계 없습니다. 재생하는 화면에서 반복 표시를 활성화 시켜서 본인이 담은 곡들이 무한 재생되게 해주면 멜론에서 스트리밍이 횟수가 늘어납니다.
멜론 스밍 돌리는법을 확인 했다면 스밍이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법도 알아야겠죠. 횟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수 채널에 들어가야 합니다. 가수 채널에서 프로필 사진 위쪽을 보면 온도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가수와 친밀도를 체크하거나 아래를 보면 스밍된 횟수가 나옵니다. 스밍 시작하기 전의 횟수와 스밍 후 횟수를 비교해 보면 몇번정도 내가 스밍했는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음악방송 프로그램에도 멜론 순위가 인용되기 때문에 멜론 스밍 돌리는법이 팬들에게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